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게임

그래픽카드 성능저하 화면끊김 해결방법

by 큰사람 2022. 8. 27.
반응형

오늘은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저하되어 화면 끊김 현상이나 프레임 드롭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던 게임이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로 인해 어느 순간부터 느려지거나 뚝뚝 끊겨서 게임을 진행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면 정말 난감하죠. 이렇게 난감한 그래픽카드 성능저하시 해결하는 네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방법-그래픽 카드 온도를 체크

아래 첨부된 이미지를 보면 TMP: 66C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 설정에서 그래픽카드 온도를 표시하게 세팅 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독자분들이 게임 중에 TMP 가 75C 이상인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면 그래픽 카드의 쿨링팬이 고장 나 있거나 쿨링 방열판과 GPU사이에 써멀구리스가 오래되어 방열 성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TMP:온도

GPU의 성능저하는 온도에 굉장히 민감하여 온도가 올라갈수록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graphic processing 능력이 현저히 감소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열화 되어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컴퓨터 케이스를 열어 그래픽카드의 쿨링팬이 정상적으로 회전하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그 후 팬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데도 불구하고 그래픽카드 온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컴퓨터 전원을 끈 후 그래픽 카드를 분리하여 방열판과 쿨링팬에 있는 먼지를 깨끗이 제거하시면 온도가 10도 이상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느다란 바늘과 에어 프레셔로 그래픽카드 GPU 방열판을 청소하면 아주 작은 먼지도 제거 가능합니다.

 

먼지 제거 후에도 온도가 낮아지지 않는다면 쿨링팬을 분리하고 써멀구리스를 재도포 해야 합니다. 한번 해보면 어렵지 않으나 처음엔 공포감이 있을 수 있으니 다음 포스팅에서 쉽게 재도포 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오버워치-TMP수치표시

위 사진은 오버워치란 게임의 그래픽 TMP를 확인한 사진입니다. 59도로 표시되어 이 정도면 아주 양호한 그래픽 카드 온도입니다. 보통 3D 게임을 할 때 그래픽카드 온도는 70도 내외까지 올라갈 경우가 많습니다. GPU의 부하가 많으면 많을수록 온도가 올라가며 높은 온도에 비례해서 성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성능수치표시-설정하는방법

그래픽 성능 수치를 게임 화면상에 표시하려면 설정에서 활성화를 해준 후에 GPU 온도 표시도 활성화해줍니다. 네트워크 지연시간 표시도 활성화해주세요. 네트워크 지연시간은 작을수록 응답속도가 빠른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방법-cpu사용률을 체크

첫 번째 방법으로 그래픽카드 온도를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에서 화면끊김 증상과 같은 성능 저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내가 사용하는 cpu의 사용률, 즉 usage를 확인해야 합니다. 게임이 실행되고 있을 때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나갑니다. 참고로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나가는 단축키는 윈도우 + D 키입니다. 그 후 화면 가장하단 단축 아이콘 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작업관리자 메뉴가 나오고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성능 탭을 눌러 CPU 이용률을 확인하고 CPU이용률이 50% 이상으로 굉장히 높은 상태라면 다시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 탭을 누릅니다.

 

게임프로세스-cpu사용률확인

프로세스 탭에서 현재 실행 중인 게임 이름을 찾아서 해당 프로세스의 CPU 사용률을 확인합니다. 필자의 게임은 cpu사용률이 7% 밖에 되지 않아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이 정도의 사용률이라면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없는 환경입니다.

 

만약에 본인이 하고 있는 게임의 cpu 사용률은 낮은데 전체적인 씨피유 사용률이 너무 높다면 그 원인이 되는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불필요한 것이면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십시오. 일단 문제가 있는 프로세스만 끄고 싶다면 해당 프로세스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작업 끝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GPU 사용률도 확인하여 3D 항목을 확인합니다. 필자의 지포스 그래픽카드는 GTX660이라는 아주 오래된 그래픽카드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GPU사용률이 50% 미만이고 온도가 66도 임으로 오버워치 게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지포스와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세 번째 그래픽 카드 성능저하 조치방법-이더넷 처리량을 체크

이더넷처리량-확인하는법

사용자는 화면이 끊기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을 그래픽카드 성능저하로 생각할 수 있으나 혹시라도 내 인터넷 환경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최고값이 100 kbps라고 적혀있는 화면에 그래프가 절반도 올라가지 않는 환경이라면 50 kbps를 사용 중이라는 의미이며, 보통 가정집 인터넷 환경의 속도가 1 Gbps 이상임으로 1Gbps = 1000 Mbps이고, 1000 Mbps=1000000 kbps입니다. 그렇다면 50/100000050*100=0.005%로 계산하여 총 네트워크 대역폭 중에 0.005%만을 사용 중인 것으로 아주 원활한 인터넷 상태입니다. 

 

본인의 이더넷 처리량이 굉장히 높다면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렸을 경우나 특정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네트워크 대역폭을 계속 점유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프로세스 탭으로 가서 특정 프로세스의 네트워크 사용량도 점검하십시오.

 

네 번째 그래픽카드 성능저하 개선방법-업데이트 후 설정 체크

업데이트하면 간혹 내 그래픽카드 설정 상태가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그래픽 카드의 능력보다 현저하게 높게 세팅이 되어 있다면 당연히 성능 저하가 생기게 되고 화면이 끊기게 됩니다.

 

그래픽카드-설정화면

렌더링 스케일은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게임 화면을 얼마나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있는 정도인데 만약 본인의 그래픽 카드가 평범한 수준인데도 렌더링 스케일을 200%으로 놓는다면 그래픽 카드 온도가 치솟고 화면이 뚝뚝 끊기는 현상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 가지 방법으로 컴퓨터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https://bigger.tistory.com/358

 

오버워치2 티어 리스트 - 오버워치2 영웅 정보표

최근에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오버워치2의 티어와 영웅 정보를 총정리하는 시간입니다. 실력 등급 티어 순서 정보도 준비하였습니다. 오버워치2 티어 리스트 - 오버워치2 영웅 정보 길잡이 현

bigg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