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다운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프로그램 사용 방법 과 다운로드

by 큰사람 2022. 10. 2.
반응형

오늘은 그래픽카드 온도를 측정해서 고장을 예방하고 게임을 할 때에 버벅거림이나 프레임 드롭 없는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래픽카드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해당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쓰거나 혹은 범용 소프트웨어를 통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후자의 경우로서 hwmonitor라는 온도 체크 범용 S/W를 이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고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hwmonitor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cpuid.com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https://www.cpuid.com/softwares/hwmonitor.html

 

다운과 설치방법을 아시는 분은 아래쪽에 사용 방법으로 바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프로그램 다운방법

 

지원하는CPU리스트지원하는GPU리스트
클래식버젼에서 지원하는 CPU와 GPU종류

 

우리는 hwmonitor 클래식 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클래식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위 링크로 가시면 TRY Pro Version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프로버전을 시험 삼아 써보는 거라 클래식 버전에 비해 추가된 기능이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로버전은 아래와 같은 3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Remote Monitoring(원격 모니터링) :
    Watch the sensors of one or several distant PCs or Android devices using a simple TCP/IP connection.

  • Graph Generator(그래프 표시 기능) :
    Save monitoring data and generate logging graphs as bitmap files.

  • Improved Interface(향상된 인터페이스) :
    Sensors in system tray, editable sensors labels …

 

자 이제 보라색 바탕화면의 SETUP.ENGLISH를 클릭하시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아래와 같은 실제 DOWNLOAD 버튼이 나타납니다.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브라우저 다운로드 폴더로 셋업 파일이 내려받아집니다.

DOWNLOAD버튼
다운로드버튼

온도 측정 프로그램 설치

 

설치방법-첫번째
온도측정프로그램-설치시작화면

 

일반적인 윈도우용 프로그램 설치 방법과 동일합니다. Next만 몇 번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윈도우 32비트, 64비트 자동으로 인식하여 설치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프로그램 사용방법

 

GPU-Temperatures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항목(GPU Temperatures)

1. hwmonitor 화면 표시 기능 확인하기

위 사진은 프로그램 실행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자신이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를 찾은 모습입니다. 필자의 그래픽 카드는 아주 오래된 구형 그래픽카드인 NVIDIA 지포스 GTX660입니다. 정말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짱짱하게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명작이었던 제품입니다. GPU 항목을 보시면 Value 란에 51.0 ℃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바로 현재 그래픽 카드 GPU의 온도입니다. 그리고 Min 항목은 이 hwmonitor를 실행한 이후에 가장 낮았던 온도를 나타내고, Max 값은 반대로 실행한 이후에 가장 높았던 온도를 나타냅니다. 내 컴퓨터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순간부터가 아니고, 프로그램이 실행된 이후의 값만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2. 측정 프로그램 미리 실행 후 게임이나 특정 프로그램 실행하기

내가 사용하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그래픽 카드 부하를 얼마만큼 유발하는지 측정하기 위해 hwmonitor 를 먼저 실행해 두십시오. 그 후 게임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화면이 다채롭고 많은 유저가 만나는 장소로 이동하여 그래픽카드의 최대 부하를 유도해 봅니다. 그 후에 윈도우 바탕화면(위도우 +D키)으로 나와서 온도 측정 프로그램의 Max 값을 확인합니다.

 

만약에 MAX값이 80 ℃ 보다 높다면 그래픽카드 쿨링 성능에 이상이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쿨링팬이나 방열판을 점검하십시오. 70 ℃ 이하로 나온다면 양호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3. 그래픽카드 온도 체크 외에 추가적 기능

추가적으로 온도 외에 그래픽카드 팬 속도(Fans RPM) 라던가 전력 소모량(Powers)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 그래픽카드 GPU사용률과 메모리 사용률 등도 표시해 주기 때문에 내 그래픽카드 상태를 점검하는데 훌륭한 도구가 됩니다.

온도가 많이 높다면 그래픽카드 쿨링팬과 방열판을 청소해 주는 게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2022.08.27 - [온라인게임] -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 화면 끊김 해결방법

 

그래픽카드 성능저하 화면끊김 해결방법

오늘은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저하되어 화면 끊김 현상이나 프레임 드롭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던 게임이 그래픽카드 성능 저하로 인

bigger.tistory.com

 

반응형

댓글